본문 바로가기
식조사's 사회이슈

북한 위성 발사체 핵심부품 인양작업! 북한의 미사일 기술력 가늠의 척도!

by 식조사 2023. 5. 31.

오늘 북한은 우주 발사체를 발사해 서울 시민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오발령 사건으로 알려지면서 이른아침 충격과 불신에 빠지게 했지만 서울시는 이러한 예상치 못한 위험에 과도한 안전조치는 당연하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른 새벽 쏘아올린 북한 위성발사체를 우리 군인 재빠르게 수색하여 본체를 인양했습니다. 이것을 통해 상당한 북한의 미사일 기술력을 가늠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의 위성발사 실패! 우리 군은 좋은 군사정보 획득!

[자막뉴스] 北 발사체 인양하자 선명히...軍 '핵심 부품' 손에 넣나 / YTN - YouTube

군에 따르면 북한의 우주발사체 '천리마 1호' 파편이 회수돼 공개됐다. 잔해는 충돌 중 충격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손상되었지만 비교적 온전한 구조를 드러냈으며 연료 탱크 또는 로켓의 1단과 2단 연결 지점으로 추정됩니다. 잔해가 많이 훼손됐지만 군 당국은 잔해 복구에 총력을 기울였다. 그들은 포괄적인 회수 작업을 보장하기 위해 무인 수중 탐사선과 기타 수단을 배치했습니다. 

 

[자막뉴스] 北 발사체 인양하자 선명히...軍 '핵심 부품' 손에 넣나 / YTN - YouTube

 회수가 진행 중인 지역은 수심 70~80m로, 핵심 부품 회수에 성공한다면 북한의 미사일 기술에 대한 귀중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총장 등 전문가들은 회수된 파편만으로도 연료의 용량과 종류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엔진도 회수된다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능력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았다.

 

[자막뉴스] 北 발사체 인양하자 선명히...軍 '핵심 부품' 손에 넣나 / YTN - YouTube

 

밝혀진 북한의 미사일 기술력은 어떻게 될까?

대표적인 북한의 미사일은 스커드 미사일입니다. 사거리가 수백 킬로미터인 단거리 탄도 미사일(SRBM)입니다.

노동미사일은 사거리가 약 1000~1300㎞인 중거리탄도미사일(MRBM)이다. 무수단 미사일은 최대 사거리 3000㎞까지 도달할 수 있는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이다.

 

화성-12, 화성-14, 화성-15를 포함하는 화성 계열은 잠재적으로 미국 본토에 도달하도록 설계된 ICBM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북한은 이동식 발사대에서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능력을 시연하여 이동성을 높이고 탐지 및 표적 지정을 더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또한 추가적인 운영 유연성을 제공하는 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SLBM)과 고체 연료 미사일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북한이 미사일 기술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지만 미사일 시스템의 신뢰성, 정확성 및 효율성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국제사회는 북한의 미사일 개발 활동에 제재를 가하고 제재를 가해 추가 발전을 저지하고 있습니다.

 

[자막뉴스] 北 발사체 인양하자 선명히...軍 '핵심 부품' 손에 넣나 / YTN - YouTube

군이 북한 발사체 일부를 성공적으로 회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2년 광명성 3호 발사 때와 2016년 재차 연료탱크 등 일부 부품 회수에 성공했다.

 

2016년 회수된 위성 페어링에서 북한이 주장하는 위성 방호 장치가 아닌 폭발물 잔해가 발견된 것은 발사체가 장거리 미사일 개발을 위한 것일 수 있다는 단서를 제공했습니다.

 

오늘 북한의 우주 발사체 발사로 대한민국은 깜짝 해프닝이 있었지만, 이로 인해 우리 군은 북한의 미사일 능력에 대한 정보 수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번 사건을 통해 우리 대한민국의 안보체계와 비상체계에 대한 점검이 다시한번 필요함을 느끼게 되고, 안전불감증을 벗어나 시민의식이 안전에 대해서는 과도하리만큼 경계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교육도 필요해 보입니다.

 

"오발령이다, 오발령이 아니다" 로 니탓 네탓하는 전말을 알아보세요!

오세훈 오발령 아니다! vs 행안부 오발령! (tistory.com)

 

오세훈 오발령 아니다! vs 행안부 오발령!

23년 5월 31일 오전 6시 40분 위급재난 문자가 날아듭니다. 곧이어 사이렌이 울리기 시작하는데요, 정말 전쟁이라도 일어난 것일까요? 서울시는 서울 전지역에 경계경보 발령문자를 보내고, 사이

salespeopl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