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조사's 일상공부/상식 정보

대림절 뜻과 대표 기도문은 이렇게 준비해보자

by 식조사 2023. 12. 22.

대림절은 기독교에서 크리스마스 전 4주간 예수의 성탄과 다시 오심을 기다리는 교회력 절기입니다. 대림시기, 대강절, 강림절로도 불립니다. 어원은 오다라는 뜻의 라틴어에서 유래하였습니다. 교회력은 대림절로 시작하기 때문에, 한 해의 시작을 알리는 뜻도 있습니다. 대림절에 대한 이해와 대림절 기도문 예시를 보겠습니다.

대림절 1분에 이해해 보기
1. 대림절이란?
    - 크리스마서 이전 4개의 주일
2. 대림절 기도문 예시

대림절 기도문

대림절이란 무엇인가?

대림절이란 크리스마스 이전 4번의 주일을 포함하여 지키는 절기를 뜻합니다. 따라서 대림절은 크게 4주로 나뉩니다.

 

첫째 주를 '준비주', 둘째 주를 '예언주', 셋째 주를 '회개주', 넷째 주를 '기쁨주'라고 합니다.

 

1. 준비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준비하는 주간입니다. 교회는 이 기간 동안 예배를 통해 예수님의 탄생을 기다리고 준비합니다. 

2. 예언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예언한 구약성서의 말씀을 중심으로 묵상하는 주간입니다. 교회는 이 기간 동안 구약성서를 통해 예수님의 탄생을 예고하는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합니다.

3. 회개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맞이하기 위해 자신을 돌아보고 회개하는 주간입니다. 교회는 이 기간 동안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맞이할 준비를 합니다.

4. 기쁨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뻐하는 주간입니다. 교회는 이 기간 동안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고 기뻐합니다.대림절은 기독교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다리고 준비하는 중요한 절기입니다.

 

이 기간 동안 기독교인들은 예수님의 탄생을 통해 하나님께서 주시는 구원을 다시 한번 기억하고 감사합니다.

 

대리절을 맞아 기도문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일반적인 기도와 크게 다르지 않겠지만 대림절의 의미와 중요성, 하남이께 감사와 죄를 회개하는 내용을 입술로 고백해 주세요. 다시 오시는 하나님을 소망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도 너무 좋겠습니다.

대림절 기도문

대림절 기도문

 

거룩하고 자비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영광을 버리고 우리와 같은 낮은 곳에 내려오셔서, 인간의 연약함을 직접 경험하시고, 악에 맞서 죽으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신 그 사랑을 찬양합니다.

우리 삶 속에 임하시고 능력을 주셔서, 하나님의 사랑과 뜻을 깨닫게 해주시는 은혜에 감사합니다. 무너져도 새날과 새마음을 주셔서 다시 세워주시니 감사합니다. 결핍 속에서도 창조를 이루시는 하나님을 경배합니다. 아무것도 없을 때, 하나님 한 분만 계심으로 모든 것을 가진 자로 살게 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한 해 동안 고통이 주는 생명력을 통해, 절대 바뀌지 않을 고집을 깨뜨리시고, 만들어져가는 우리의 삶 속에서 하나님을 만나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하나님 아버지, 헛된 것에 마음을 매이고 소중한 것을 지나쳐버리는 우리의 약함을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부족한 것에 괴로워하지 않게 하시고, 주신 것에 감사하며 새로운 소망을 바라보며 담대한 신앙이 되게 하시옵소서.

우리의 예측으로는 알 수 없는 하나님의 일하심이 우리를 통해 나타나기를 간구합니다. 환경이 고통을 줄지라도 우리는 하나님과 연합하여 가장 빛나는 보석같은 믿음으로 결실 맺기를 원합니다. 혼란과 어려움 속에서도 고요한 중심을 지키고, 하나님께 받은 사명으로 작은 일부터 큰일에 충실한 하나님의 청지기가 되기를 원합니다.

 

대림절 기간에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오신 예수님의 사랑을 깨닫고, 잃어버린 영혼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시옵소서. 우리의 마음에 아직 풀리지 않은 매듭이 풀리게 하시고, 주님을 만나는 뜨거운 대림절이 되게 하시옵소서.
이제 교회에 새로운 팀이 만들어지고 각 팀활동을 기획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사람을 사용하시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한계를 걷어내어 주시고, 세대의 필요를 읽어내는 창조적인 리더십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 하나님 나라가 이곳 아름다운 교회에서 시작되게 하소서.

특히 한해의 목회 방향을 준비하시는 000 목사님께 집중하실 수 있는 초월적인 힘을 허락해주시고, 갖가지 방해하는 세력에 대해 하나님께서 싸워주세요. 하나님의 힘으로 강건케 하시며, 때를 따라 돕는 은혜로 충만하게 하시옵소서. 목사님을 위해 우리가 성령 안에서 깨어 기도하며 어떤 형편에서든지 온갖 간구로 더욱 기도하게 하시옵소서.
목사님께서 말씀을 전하실 때, 성령의 바람이 예배당에 가득하게 하시옵소서. 말씀이 우리 마음에 잘 담기어, 절대 꺾고 싶지 않은 내면 깊숙한 곳의 저항마저도 말씀으로 순복하게 하시고, 늘 같은 부분에 욱하게 되는 감정의 골까지도 통째로 말씀으로 덮어지도록 도와주시옵소서.

특별히 우리 교회의 청년들에게 하나님의 절대적인 보호하심으로 진로를 인도하여주시고, 사람 잘 만나는 복을 허락해주세요. 예배를 통해 우리를 온전히 하나님께 올려드리기를 원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