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조사's 사회이슈

첫눈내린 춘천! 눈길 운전하는방법과 사고예방법!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베터리 체크!

by 식조사 2022. 12. 3.

겨울철 눈길, 빙판길 사고 급증!

춘천에 내린 첫눈.. 사고 예방법을 알아보자!

 

겨울철 눈이 내린 후 도로 위엔 어김없이 빙판길이 만들어진다. 

아무리 조심해서 운전해도 순간 방심하면 바로 사고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만약 운전자 본인만 탑승한 상태라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다른 동승자가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자칫 잘못하면 크게 다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안전운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보다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을까? 

그리고 눈길 주행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일까?

 

 

운전은 장비빨이 중요하다!

 

우선 출발 전 차량 점검은 필수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 및 마모 정도 확인은 기본이고 와이퍼나 워셔액 작동 여부도 꼼꼼히 살펴야 한다. 

눈이 갑자기 내리면 워셔액으로 유리창 시야를 확보해야하고, 적정한 타이어 공기압은 제동능력에 영향을 준다. 자동차 적정 공기압은 차 앞문을 열면 옆에 붙어있다. 겨울철, 여름철 권장사양에서 (+,-)플러스 마이너스 해서 적정하게 넣어야한다.

일반적으로 공기압이 떨어지는 겨울에는 2psi정도를 더 넣고, 여름에는 반대로 빼면된다.

그리고 마모된 타이어는 반드시 바꿔야한다. 아무리 좋은 차라도 타이어가 좋지 않으면 제동이 안된다.

 

또 배터리 방전 예방을 위해 시동을 걸어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다음으로 스노우 체인 장착법을 숙지하자. 요즘에는 4계절 타이어, 윈터타이어로 충분하다고 하지만 체인을 한것과 안한것은 큰 차이가 난다. 산길이나, 구불구불한 길을 다니는 사람이라면 체인은 필수이다. 

체인은 쉽게 장착이 가능하다. 먼저 바퀴 안쪽 홈에 고리를 끼워 넣은 뒤 아래쪽 줄을 잡아당겨 고정시킨다.

 

마지막으로 위쪽 줄을 당겨 팽팽하게 만들면 된다. 이때 고무링이 헐겁지 않도록 단단히 조여줘야 한다.

더불어 급출발·급제동 금지, 저속 운행, 차간 거리 유지 등 방어운전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