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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B 춘천까지 연장 확정!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장점과 단점 알아보기!

by 식조사 2024. 1. 25.

오늘 드디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B 노선에 춘천시까지 연장이 확정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춘천시는 ITX보다 더 저렴하고, 더 자주 수도권을 오갈 수 있는 기회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서울~춘천을 매일 출퇴근 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이것보다 좋은 소식이 없을 것이며, 부동산에도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GTX-B 춘천 연장확정
GTX-B 춘천 연장확정

GTX-B 춘천 연장 확정!

다음의 기사는 오늘 속보로 확인된 GTX-B 춘천시 연장관련 기사전문 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 발표중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다음의 내용을 확정하였습니다. 

 

기사 내용 요약 (GTX-B)

 

GTX-B 노선 춘천 연장 추진

  • GTX-B 노선은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 82.7km 구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정부는 GTX-B 노선을 춘천까지 55.7km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 춘천 연장 구간에는 가평, 청평, 강촌, 춘천 등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 춘천 연장으로 춘천에서 서울까지의 이동 시간이 기존 1시간 40분에서 55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정부는 GTX-B 노선의 춘천 연장을 위해 지자체와 비용 부담 방식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 지자체가 비용 부담을 하면 예비타당성 조사를 생략하고 곧바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GTX-B 춘천이 얻는 이점

  • 수도권과 강원권의 교통 접근성 개선
  • 강원권의 경제 활성화
  • 지역 간 균형 발전

다음은 춘천시 육동한 시장의 GTX-B 연장 확정에 대한 공식 입장입니다. "환영" 이라고 표현하는데, 과격한 표현을 해줬더라면 더 신나지 않았을가 합니다.

 

> 기사보기

 

GTX-B 노선 춘천 연장에 육동한 춘천시장 "환영"

GTX-B 노선 춘천 연장이 가시화되자 육동한 춘천시장이 환영 입장을 밝혔다. 육동한 시장은 25일 오전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GTX-B 노선 춘천 연장이 성립돼 시장으로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www.kado.net

 

GTX-B 노선의 춘천 연장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수도권과 강원권의 이동이 크게 개선되고, 강원권의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도권-강원권 교통 혁신의 시작?

과연 GTX를 통해 춘천시는 광역교통망 혁신의 혜택만을 받을까요? 과연 단점은 없는것일 까요? 

 

수도권과 강원권의 교통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GTX-B 노선이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GTX-B 노선은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 82.7km 구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춘천까지 55.7km가 연장될 예정입니다.

 

GTX-B 노선의 개통으로 춘천에서 서울까지의 이동 시간이 기존 1시간 40분에서 55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수도권과 강원권의 교통 흐름을 크게 개선하고, 지역 간 균형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GTX 노선의 장점

GTX-B 노선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수도권과 강원권의 교통 접근성 개선
  • 강원권의 경제 활성화
  • 지역 간 균형 발전
  • 엄청나게 빠른 속도!

GTX-B 노선이 개통되면 수도권과 강원권의 이동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춘천에서 서울까지의 이동 시간이 기존 1시간 40분에서 55분으로 단축되면, 강원권 주민들의 서울 출퇴근 및 교류가 크게 편리해질 것입니다.

 

또한, GTX-B 노선은 강원권의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GTX-B 노선을 통해 강원권의 주요 관광지와 기업들이 수도권과 더 밀접하게 연결되면, 관광객 유치와 기업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GTX-B 노선은 지역 간 균형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GTX-B 노선이 개통되면, 수도권과 강원권의 교통격차가 해소되고, 지역 간 교류가 활성화될 것입니다.

 

GTX-B 노선의 단점

GTX-B 노선은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습니다.

  • 높은 요금
  • 정차역 신설로 인한 표정속도 저하
  • 코레일의 경쟁력 약화

GTX-B 노선의 요금은 기본 운임 10km까지 2419원, 5km당 추가 운임 216원입니다. 이는 기본 지하철 대비 비싼 가격으로, 이용자들의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의 요금보다 물가상승율, 민자협약을 통해 10%이상의 요금이 더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지하철을 주로 사용하던 서민들 입장에서는 크게 와닿지 않는 교통망 일 수 있습니다.

 

또한, GTX-B 노선이 정차하지 않는 지자체에서 정차를 요구할 경우, GTX 정차역 신설로 인해 표정속도가 저하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GTX-B 노선의 개통으로 인해 코레일의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GTX-B 노선은 고속으로 운행되는 대규모 광역급행철도인 반면, 코레일의 기존 열차들은 속도가 느리고 정차역이 많습니다. 이에 따라, GTX-B 노선의 개통으로 인해 코레일의 수요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GTX-B 노선의 성공을 위한 과제

GTX-B 노선의 성공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제들이 해결되어야 합니다.

  • 적정한 요금 책정
  • 정차역 신설로 인한 표정속도 저하 방지
  • 코레일의 경쟁력 강화

GTX-B 노선의 요금은 이용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GTX-B 노선의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정하게 책정되어야 합니다. 또한, GTX-B 노선의 정차역 신설은 표정속도 저하를 최소화하면서 지역균형발전을 고려하여 계획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GTX-B 노선의 개통으로 인해 코레일의 경쟁력이 약화되지 않도록, 코레일의 서비스 개선 및 경쟁력 강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이대로는 안 된다”… 코레일, ‘디지털’로 적자위기 넘는다 - 매일일보

매일일보 = 나광국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디지털 전환을 기반으로 철도서비스 혁신과 함께 재무건전성 개선에 나선다.디지털 기반으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www.m-i.kr

 

GTX-B 노선은 수도권과 강원권의 교통 혁신을 이끌어갈 핵심 사업입니다. GTX-B 노선의 성공을 위해서는 위의 과제들이 해결되어야 할 것입니다.

 

과연 GTX로 춘천 집값의 하락이 멈추고 다시 상승세로 돌아 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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