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조사's 식물탐구

몬스테라 키우기 - 초보 식집사 열대식물 플랜테리어 키우는법

by 식조사 2024. 7. 3.

봄, 여름 집안을 화사하게 꾸며보조가 플랜테리어를 시작한 식집사 분들에게 좋은 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식조사" 식물을 좋아하는 사람인 블로그 답게 집에서 키우는 식물중 플랜테리어에 가장 잘 어울리고 키우기 쉬운 "몬스테라" 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초보자 분들은 몬스테라키우기에 대해 알아보시고, 좀 키워보신 분들은 대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몬스테라 집에서 키우기

오늘은 집안 플랜테리어로 사랑받는 몬스테라의 매력과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몬스테라는 잎의 독특한 형태와 이국적인 분위기로 인해 많은 사랑을 받는 식물입니다. 키우기도 비교적 쉽고, 1~2개만 키워도 집안 분위기를 한층 업그레이드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몬스테라 장점 정리 >

  • 봄~겨울 집안온도 15도 아래로만 안떨어지면 잘 자라요!
  • 이국적인 분위기에 식물로 존재감 뿜뿜!
  • 싱그러운 분위기 1등이에요!
  • 잘만 크면 집 천장까지 자라요!
  • 무한대로 번식이 가능해요!
  • 물꼿이로 키우기가 쉬워요

몬스테라의 특징

몬스테라는 중남미 열대우림에 자생하는 천식덩굴 식물입니다. 잎은 크고 넓으며 독특한 구멍 형태가 특징입니다. 이 구멍들은 실제로 자연에서 햇빛을 더 효율적으로 받기 위해 진화된 모습이라고 합니다. 몬스테라는 공기를 정화하는 효과도 뛰어나 실내 공간에도 적합한 식물입니다.

 

Q. 몬스테라 키우기 방법?

식물을 키우는데 가장 중요한건 3가지 입니다. 물, 햇빛, 그리고 바람입니다. 엄청 크게 키울것이 아니라면 다음 3박자만 잘 맞아도 집에서 몇년을 병치레 없이 잘 키울 수 있답니다. 

다양한 필로덴드론(몬스테라 친구) 종류

 

1. 빛(광량) 의 중요성

몬스테라는 열대우림에서 자라던 식물입니다. 잎에 뽕뽕 구멍이 뚫리는 이유는 열대우림 나무 아래에서 자라면서 빛을 최대한 아래 잎까지 주기위해 그렇게 진화했고, 잎이 넓어지는 이유도 햇빛을 많이 받기 위함이랍니다. 따라서 밝은 실내 환경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집에서 키우는 몬스테라의 경우 그늘에 있다가 강한 햇빛을 볼경우 잎이 타거나, 마를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랜기간 직사광선에 노출되었던 몬스테라는 잎이 딴딴하고 초록초록 하니 처음부터 햇빛을 많이 쬐어주세요.

 

햇빛을 하루 10시간 이상 쬐어주는 잎들이라 단단하고, 초록색이 진하답니다!

 

2. 물 주는 주기

열대우림이 고향인 만큼 흙에 수분이 충분한 것이 좋습니다. 잎이 넓다보니 증산작용으로 일액현상이 활발하게 일어납니다. 또한 물을 엄청 잘 먹는 튼실한 뿌리들이 있어 여름철에는 3~5일에 한번 물을 주고, 겨울에는 1~2주 정도에 물을 한번 주면 됩니다.  한번 줄때 듬뿍 주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집안의 습도는 60%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고 습도가 낮다면 당연히 증발이 빨리되어 물을 주는 주기가 더 빨라야 겠죠?

 

물을 줄때는 잎에도 시원하게 뿌려주어 먼지나 진액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온도 관리

몬스테라는 18~28℃ 사이의 온도를 좋아합니다. 겨울철에는 15℃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철 베란다나 창가 바로 옆에 두어 찬 바람을 맞게되면 잎이 동사하거나, 갈변하는 경우가 생기니 겨울철 온도에 주의하세요. 특히나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시점에 한순간만 깜빡해도 얼어서 잎이 다 죽어 버리는 수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4. 분갈이 주기

몬스테라는 뿌리가 빠르게 자라는 편입니다. 1~2년에 한 번씩 봄이나 가을에 분갈이를 해주세요. 그렇지 않아도 상관은 없지만 공중뿌리가 잎 1개당 1개씩 거의 매번 자리는데, 튼튼하고 잘 고정하기 위해 공중뿌리를 화분에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다 보면 뿌리가 화분에 가득차는 시기가 오는데, 이럴때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좋고, 기존보다 넓은 화분에 해주어야 뿌리가 건강하고 더 큰 잎이 나온답니다.

5. 가지치기, 번식하기

몬스테라가 너무 크게 자라거나 원하는 모양으로 유지하고 싶을 때 가지치기를 해줄 수 있습니다. 집에서 자라는 경우 너무 클 경우 공간낭비 혹은 불편함을 줄 수 있기때문에 잎 지름이 30~40cm를 넘어가게되면 가지치기를 통해 성장을 멈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눈자리에서 또 잎이 날텐데, 이전보다 좀더 작은 잎이 나오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계속해서 자라는 몬스테라는 번식시켜서 당근에 판매하셔도 됩니다. 

몬스터 몬스테라를 키우는 팁

 

  • 몬스테라는 공중 뿌리가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공중 뿌리를 흙에 심어주면 새로운 줄기를 키울 수 있습니다.
  • 몬스테라 잎에 먼지가 쌓이면 젖은 천으로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 몬스테라는 해충과 질병에 비교적 강한 편이지만, 주의해야 할 해충으로는 진딧물, 깍지벌레 등이 있습니다. 해충을 발견하면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

몬스테라와 함께하는 즐거운 실내 정글 만들기 위에 소개드린 방법들을 잘 따라하면 초보 식집사여러분도 멋진 몬스테라를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몬스테라를 키워 집안에 싱그럽고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해보세요!

 

열대식물 몬스테라 일액현상 원인 알기! 식물잎 물방울 문제 있는걸까?

식물을 어느정도 키워보고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식물을 하루에 2번 이상은 관찰을 할것입니다. 아침과 바로 저녁인데요, 아침에 눈을뜨고 식물을 보면 잎 사귀 끝과 중간중간 물방울이 맺

salespeople.tistory.com

 

 

노란잎은 식물 과습 신호일까? 분갈이 뿌리 정리로 한번에 살리기!

식집사 입장에서 식물이 아픈만큼 힘든것이 없다. 잘 자라라고 주는 물 한번에 식물이 새순을 내주지 않더니, 갑자기 한곳 두곳 노랗에 잎이 변하는 현상이 생기고, 심지어 죽어가는 것이 느껴

salespeople.tistory.com

 

 

필로덴드론 플로우마니 블렉페이스라운드폼 입양! 키우시 쉬운 필로덴드론 종류, 특징을 알아보

키우기도 쉬운 관엽식물 필로덴드론 [플로우마니 블렉페이스 라운드폼] 식물계의 팔방미인이라는 별명을 가진 필로덴드론 (Philodendron) 은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셀렘" 이라고도 불린다. 그리스

salespeopl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