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조사's 일상공부/건강 정보

눈에 날파리 현상 (갑자기 이물질이 낀듯 보이는 증상)

by 식조사 2024. 3. 25.

어느날 갑자기 눈에 지렁이, 날파리가 날아다니는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다. 특히나 하얀색 배경이나, 하얀 바탕화면을 볼때 갑자기 눈에 아지랑이가 올라오거나, 작은 벌레가 낀듯한느낌이 드는데 이것은 "비문증" 의 일종으로 날파리증, 혹은 날파리 현상으로 불린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지 알아보고 눈에 좋은 것은 무엇인지도 알아보자.

눈에 날파리 현상
눈에 이물질이 보이는 증상

 

눈에 날파리 증상은 무엇?
1. 비문증이란 무엇인가?
2. 비문증(날파리 현상의 원인?
3. 비문증 증상
4. 치료방법과 눈에 좋은음식

눈에 이물질이 보이는 증상

갑자기 눈에 이물질이 보이는 날파리증을 "비문증" 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이게 정확히 무슨 증상인지 알아보고 눈에 이물질이 보이는 증상이 왜 발생하는지 알아보자.

 

비문증이란 무엇일까요?

비문증은 눈앞에 먼지나 벌레, 머리카락 같은 물체가 떠다니는 것처럼 느끼는 증상을 의미하며, 날파리증이라고도 불립니다.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점이나 물체로 보일 수 있으며, 그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눈의 움직임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비문증은 엄밀히 말하면 눈이 느끼는 증상의 하나로, 이 자체가 질병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노화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45세 이상에서는 상당히 흔한 증상이며, 다른 안과적 질환이나 근시가 있는 경우 젊은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문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비문증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하며 컴퓨터를 많이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아도 비문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사실상 너무 흔한 질환인 만큼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지금 막상 비문증을 앓고 있어도 흰바탕화면을 자세히 보거나, 의식해서 보지 않으면 느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원인 증상 설명
노화 눈앞에 떠다니는 점, 실, 혹은 벌레 모양의 물체
유리체가 점차 액체화되고 혼탁해짐
유리체 박리 맑은 하늘, 하얀 벽, 밝은 배경에서
더욱 뚜렷하게 보이는 증상
유리체가 망막에서 떨어져 나감
망막 파열 또는 망막 박리 시선을 움직일 때 따라 움직이는 물체
망막에 손상이 생김
근시 눈을 감았을 때에도 보이는 경우
(유리체 내 혼탁 물질이 망막 가까이 있을 경우)
유리체가 평소보다 얇음
당뇨병  
혈관 손상으로 인해 유리체에 변화가 생김
백내장  
백내장 수술 후 발생할 수 있음
눈의 외상  
눈에 충격이 가해짐
  1. 노화: 나이가 들면서 유리체가 점점 액체화되고 혼탁해지면서 비문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근시: 근시가 있는 사람은 유리체가 평소보다 길어져 비문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유리체 박리: 유리체가 망막에서 떨어져 나가는 현상으로, 비문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당뇨병: 당뇨병 환자는 망막 손상으로 인해 비문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 망막 파열: 망막에 구멍이 생기는 현상으로, 비문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눈의 외상: 눈에 충격이 가해져 비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문증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일반적인 증상은 눈에 뭔가 낀듯 이물질이 보이는것이 증상의 특징입니다. 아지랑이, 실지렁이 같은 느낌을 받거나 날파리로 보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간혹 눈을 감아도 보이는 사람이 있다는데 정확히는 하얀 배경, 벽을 볼때 그런것이 보인다면 비문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눈앞에 먼지, 벌레, 머리카락, 실오라기, 아지랑이, 점 모양의 물체가 떠다니는 것처럼 보임
2. 맑은 하늘, 하얀 벽, 하얀 종이를 배경으로 할 때 더욱 뚜렷하게 보임
3. 시선의 중심에 있거나, 조금 옆에 위치할 수 있음
4. 눈을 감아도 보일 수 있음

비문증의 치료방법

앞서 말했듯이 비문증은 너무나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인 만큼 별다른 치료를 요하지 않습니다. 젊은 사람들의 경우 오전에 보였다가 점심에 안보이기도 하며, 오랜 기간 이물질이 낀듯한 느낌을 받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으로인해 시력이 저하되는 느낌을 받는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볼 필요는 있습니다.

 

  • 대부분의 경우 치료가 필요하지 않음
  • 증상이 심하거나 시력 저하를 동반하는 경우 레이저 치료 또는 수술 치료 고려

 

간단한 테스트로도 확인할 수 있다는데, 혹 색맹 테스트를 통해 내 눈을 점검해보자.

 

색맹 테스트 와 눈썰미 테스트 3단계 "내 눈은 정상인가?"

최근 더 글로리에서 "전재준" 은 색맹입니다. 그래서 적색과 녹색을 구분하지 못하는 예솔이가 태어나게 됩니다. 요즘에는 내가 색맹인지, 색약인지 건강검진을 통해 충분히 사전에 인지를 할

salespeople.tistory.com

 

눈 건강에 좋은 음식 5 - 코메디닷컴

눈은 건강의 척도다. 연구에 따르면, 눈에 문제가 있는 이들은 청력에도 이상이 있을 확률이 높다. 당뇨병이나 고혈압은 물론 우울증을 겪게 될 가능성도 크다. 눈을 건강하게 지키려면 규칙적

kormed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