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조사's 일상공부/상식 정보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4단계 (모자이크병 증상 걸르기)

by 식조사 2024. 4. 21.

여름철 가장 좋아하는 과일을 꼽으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박을 말할 것입니다. 시원하면서 달콤한 과즙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더운 여름철에 먹기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여름철 수박을 잘라보지 않고 통통 손으로만 두드려서 맛있는 수박을 고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여기 잘익은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수박에 대한 모든것 1분
1. 겉모양 체크하기
2. 수박 소리, 겉면의 분
3. 잘랐을때 냄새, 소리!

맛있는 고르기 쉬워요!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 완전 정복 가이드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과일을 많이 팔아본 경험도 있고, 과일중 수박을 가장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다음 내용을 꼭 확인하세요. 저도 이렇게 고른답니다.

 

여름철 대표 과일 수박은 달콤하고 시원한 맛으로 누구나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하지만 어떤 수박이 맛있는지 고르는 것은 쉽지 않죠? 오늘은 여러분들을 위해 꿀팁 가득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을 완전 정복 가이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단계: 수박 겉모양 체크

  • 타원형 & 동그란 모양
    균형 잡힌 타원형에 가까울수록 맛이 좋습니다. 찌그러지거나 기형인 수박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하얀 분이 묻어난 표면
    싱싱함의 증표! 수박 겉면에 하얀 분이 묻어있는 것은 갓 딴 신선한 수박이라는 뜻입니다. 유통과정이 오래된 수박이거나, 마트에서 오랜기간 보관한 수박의 경우는 하얀 분이 사라지거나 지워졋을 확률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과일은 막 수확했을때 표면에 하얀 분이 있답니다. 포도의 표면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선명하고 고른 무늬
    선명하고 고르게 분포된 무늬가 맛있는 수박의 특징입니다. 무늬가 흐릿하거나 불규칙한 것은 덜 익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수박을 키우면서 아랫쪽에는 "수박 앉은 자리" 라고 불리는 햇빛을 받지못한 부위가 있습니다. 해당 부위가 너무 하얗다면 다른 수박을 고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단계: 단단한 수박 & 소리로 판단

  • "통통" 맑은 소리가 나는 수박
    손으로 두드렸을 때 "통통" 하고 맑은 소리가 나는 수박이 익은 수박입니다. "쿵" 하고 둔탁한 소리는 덜 익었거나 너무 익었을 수 있습니다.  사실 요즘에는 대부분 선별을 해오기 때문에 소리보다는 모양, 하얀분 등을 잘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아래쪽을 눌러보세요!
    살짝 누르면 싱싱하고 단단한 탄력을 느껴야 합니다. 간혹 수박 아래쪽을 확인하지 않고 구매하여 집에 가져왓다가 물렀거나, 과숙하여 속이 망가진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수박껍질이 단단하지만 무르기 시작하면 참외, 메론과 마찬가지로 껍질이 물렁한 경우가 있습니다.

3단계: 잘라서 단면 확인 (모자이크병 체크)

  • 쫙하고 갈라지는 수박
    잘랐을 때 쫙하고 갈라지는 것은 신선함을 의미합니다. 뭉쳐 있거나 흐물흐물한 것은 덜 익었거나 상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간혹 가루 수박이라고 불리는 수박 과육 자체가 흐트러지고, 모래처럼 부서지는 수박이 있는데, 이것은 구매한 곳에서 교환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싱싱한 수박 냄새가 나야해요!
    달콤하고 싱싱한 수박 냄새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퀴퀴하거나 술깃한 냄새가 나는 것은 상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수박 모자이크병 체크하세요!
    수박도 병이 걸립니다.  바로 "모자이크 병" 이라는 것인데요. 수박을 가로로 잘랐을때 확인하기 좋은데요. 수박의 씨방을 기준으로 수염처럼 고불고불하게 보이는 경우, 특정 무늬를 가지고 대칭을 이루는 경우가 모자이크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수박을 가로로 자르면 대칭이 있기때문에 이런 경우 모두 모자이크병이라고 할 순 없으며, 냄새가 퀴퀴하다거나, 수박이 퍼석하고 속이 노랗게 보이는 경우 모자이크병일 확률이 높습니다.

    다음 정보를 꼭 체크하셔서 모자이크 수박을 피하세요!

4단계: 수박 꼭지를 봐야할까?

  • 수박 꼭지
    싱싱하고 녹색을 띠는 꼭지를 선택하세요. 시들거나 갈색인 꼭지는 오래된 수박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반드시 그렇지는 않기때문에 다음 내용을 확인하세요.
일반적으로 수박의 꼭지를 보고 수박이 싱싱한지 고른다고 하지만, 실제 이 꼭지로 인해 수박을 비싸게 구매하는 것을 알게된다면 소비자들은 기분이 좋지 않을 것입니다. 유통과정에 이 꼭지를 잘 살려서 경매하기위해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는 것이며(짧게 자르면 더 이동이 쉽고, 많이 옮길 수 있데요), 맛과는 전혀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수박또한 후숙이 되어 맛이 조금 올라야 더 맛있는 수박이 되는데요. 꼭지가 너무 싱싱한 수박보다는 약간은 갈색이 되어 조금은 마른 것이 더 당도가 좋답니다.
 

“수박꼭지 제거…연 600억 경제 효과” - 한국농업신문

꼭지제거 수확 시 60% 노동력 절감돼최근 충남대학교 연구팀이 발표한 ‘수박꼭지 절단 유통개선 연구’결과에 따르면 꼭지 제거 시 연 600여억 원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됐다.또

www.newsfarm.co.kr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방법을 잘 이해하셨나요? 

 

어렵다면 다음 내용만 기억하세요.

 

1. 모양이 이쁘고.

2. 분이 묻어 있고.

3. 꼭지는 신경쓰지 말고.

4. 소리가 맑은것.

5. 잘라봐서 냄새가 싱싱한것.

 

과일 전문가가 맛있는 과일 고르는 방법에 대한 인기 포스팅을 공유합니다. 감사합니다.

 

맛있는 참외 고르는 법 (색깔, 냄새, 크기, 꼭지, 단단함)

최근 하우스 재배가 활발해 지면서 겨울에도 참외를 맛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참외는 금값이라 할 수 있을 만큼 가격이 비싼데요 (일반적으로 대형마트 기준 3개 1만원 내외). 본격

salespeople.tistory.com

 

 

맛있는 메론 고르는법! 레드메론, 고창메론, 평창메론, 굿뜨레 메론 등 다양한 메론!

달콤하고 상큼한 과육, 맛있는 메론 고르는 법 메론은 달콤하고 상큼한 과육으로 여름철 대표 과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메론은 14브릭스 이상이 되어야 달콤함을 느끼며, 후숙과일

salespeople.tistory.com

 

 

맛있는 사과 고르는 법! 꿀 사과 종류 추천 (부사, 양광, 홍로, 황금사과)

사과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사과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많아 건강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사과라고 다 맛있고 달콤한 것은 아

salespeopl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