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조사's 일상공부/Food's 정보

바나나 효능과 칼로리! 무르지 않는 보관법 알아보기

by 식조사 2023. 10. 25.

세상에서 한개의 과일만 먹으로 한다면 바나나를 선택할 것이다. 지칠때 바나나를 먹으면 바로 효과가 날만큼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데 효과적이며, 바나나의 색깔별로 다양한 영양성분을 지니고있어 마치 여러개의 과일을 먹는것으로 볼 수 있다.  칼로리와 당이 특히 적어 건강식과 다이어트 식으로도 좋은 바나나에 대한 모든 정보를 알아보자!

바나나효능

바나나 효능과 칼로리 정보

헬스를 하거나 다이어트를 한다면 단순히 굶거나, 단백질 보충제를 퍼먹지 말고 바나나를 곁들여 보자. 포만감은 물론 운동에 필요한 영양소를 즉각 공급해주는 엄청난 과일이다.  바나나의 주요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나나 효능 - 에너지 공급

· 바나나는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에너지를 빠르게 공급해 줍니다. 떄문에 헬스전이나 등산 등 육체적으로 피곤을 느끼게 되는 운동을 할때는 바나나를 직전에 먹어주면 효과가 좋다.

 

바나나 효능 - 변비 예방

· 바나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효능 - 혈압 조절

·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혈압이 있으신 어르신 분들은 하루에 바나나를 오전, 오후 1개씩 드셔주시면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효능 - 심혈관 건강 개선

· 바나나에는 칼륨, 마그네슘, 비타민 B6 등이 풍부하여 심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효능 - 스트레스 해소

·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효능 - 근육 회복

· 바나나에는 마그네슘, 칼륨, 비타민 B6 등이 풍부하여 근육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에너지 공급에서 설명한것과 같이 운동을 하는데 중요한 에너지를 많이 포함한 바나나의 특징입니다. 헬창들이 바나나를 즐겨먹는 이유가 모두 있는것이죠. 비슷한 과일로는 아보카도를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바나나의 칼로리는 112kcal

바나나는 100g당 90~100kcal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나나 1개(120g)의 칼로리는 약 112kcal입니다. 바나나는 칼로리가 높은 편이지만, 영양소가 풍부하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혹시... 바나나의 부작용은?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여 칼륨이 많은 약을 복용 중이거나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과다 섭취 시 복통, 설사, 알레르기 반응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깔별 영양소가 다른 바나나

바나나는 처음에는 녹색을 띄지만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노랑, 갈색으로 변하는 후숙과일 입니다. 후숙이 될수록 당도와 영양성분이 바뀌는 신기한 과일입니다. 바나나의 색깔별 특징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색깔 바나나의 색깔별 효능
녹색
혈당 낮추고, 장에 좋아, 다이어트에 도움
노란색
운동 효과 높이고, 비타민·미네랄 풍부
갈색
면역력 높이고, 항산화 효과

 

녹색 바나나 효과

· 저항성 전분이 풍부하여 혈당을 낮추고, 위장 건강에 좋으며, 암 예방에 도움 다이어트에 효과적

 

노란색 바나나 효과

· 빠르게 소화되는 탄수화물과 풍부한 식이섬유, 미네랄이 풍부하여 운동 중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 칼륨이 풍부하여 근육경련 예방

 

갈색 바나나 효과 (슈가포인트 바나나)

· 종양 괴사 인자와 산화 방지 물질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항산화 효과 다만, 혈당을 높이므로 당뇨병 환자는 피해야 함

 

바나나 섭취 시 주의 사항

·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므로 칼륨이 많은 약을 복용 중이거나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함 과다 섭취 시 복통, 설사, 알레르기 반응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해야 함

 

바나나 오랜기간 보관 방법

 

바나나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껍질이 갈색으로 변하고, 맛과 영양소가 감소하므로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상온 보관 방법

· 바나나를 꼭지 부분이 위로 향하게 세워서 보관합니다.

· 바나나를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 바나나를 하나씩 랩으로 감싼 후 지퍼백에 넣어 보관하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위와같이 바나나 걸이를 본적이 있을텐데, 후숙이 되는 바나나의 특성상 초록, 샛노란 바나나가 아닌이상 걸이에 보관하는 것은 금물이다. 사진처럼 모두 껍질이 벗겨저 냉동보관해야하는 사태가 발생하거나, 빨리 발견하지 못하면 초파리 천국을 경험하게 될것이다.

 

바나나 냉장 보관 방법

 

· 바나나를 꼭지 부분을 잘라낸 후 랩으로 감싼 후 지퍼백에 넣어 냉장 보관합니다.

· 바나나를 냉장 보관하면 껍질이 갈색으로 변하고, 맛과 영양소가 감소하므로 빨리 먹어야 합니다.

 

바나나를 냉장보관 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오래두고 먹기위해서는 냉장보관이 사실 최선이다. 자체적으로 열이 많이나는 바나나의 특성상 상온보관을 하면 갈변이 빨리된다. 냉장보관을 하면 차가운 온도에 껍질이 검게 변하기는 하지만 속살이 변하는 것은 아니니 냉장보관을 추천한다.

 

 

바나나 보관 기간

· 상온에서 보관하면 2~3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 냉장 보관하면 7~10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숙성 방법

· 바나나를 신문지에 싸서 밀봉한 후 실온에 보관하면 빨리 익을 수 있습니다.

· 바나나를 햇빛이 들지 않는 따뜻한 곳에 보관하면 빨리 익을 수 있습니다.

 

바나나 껍질이 갈색으로 변하면 먹어도 되나요?

바나나 껍질이 갈색으로 변했다고 해서 먹을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바나나 껍질이 갈색으로 변한 것은 과육의 전분이 당으로 변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껍질이 많이 갈색으로 변한 경우 과육의 맛과 영양소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위 효능과 껍질째 먹으면 좋은점, 골드키위 그린키위 차이점 정보

키위를 즐겨드시는 분들은 건강이 매우 좋은 분들입니다. 신맛과 단맛을 즐길줄 아는 과일매니아 라는 것이지요. 키위라는 이름은 뉴질랜드에서 서식하는 키위새와 닮았다고 해서 붙여졌습니

salespeople.tistory.com

 

 

샤인머스켓 효능과 칼로리 정보 정리

전국에 토마토보다 많은 과일 농장이 바로 샤인머스켓 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과일이 바로 샤인머스켓 인데요, 샤인머스켓은 청포도 품종 중 하나로, 일본에서 개발된 품종입

salespeople.tistory.com

 

반응형

댓글